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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데이터 분석 지표 및 개념 - User
    데이터 분석 2022. 1. 20.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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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며

     회사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 높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많은 유저와 그 유저로부터 나오는 매출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저와 관련된 지표는 무엇이 있는지, 지표를 활용한 분석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주요 지표
    UV(Unique Visitor) 순 이용자 수 (중복제외)
    AU(Active User) 활성 이용자 수
    DAU(Daily Active User) 하루 내 활성 이용자 수
    WAU(Weekly Active User) 한 주 내 활성 이용자 수
    MAU(Monthly Active User) 한 달 내 활성 이용자 수
    RU(Registered User) 가입자 수
    NRU(New Registered User) 신규 가입자 수
    RRU(Return Registered User) 복귀 유저 수
    TS(Time Spent) 이용자의 평균 이용 시간
    CU(Concurrent User) 동시 접속자 수
    MCU(Maximum Concurrent User) 최대 접속자 수
    ACU(Average Concurrent User) 평균 접속자 수

     

    세부 설명

     

    1. UV & AU

    • UV와 AU 모두 비슷한 의미로, 웹이나 앱 등의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 수를 의미합니다.
    • 한 이용자가 여러 번 접속했더라도 1명으로 간주합니다.

    PV와 UV 비교 [출처: 뷰저블]

     게임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지만 PV(Page Views), 사이트 중 한 페이지를 표시한 수를 나타내는 지표가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8명의 이용자가 메인 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8PV, 8UV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이용자들이 각각 Why, Features, Pricing, FAQ 페이지를 3번, 3번, 4번, 1번씩 방문했다고 하면 총 19PV가 되는 반면 UV는 그대로 8입니다.

     

    PV, 주력 서비스가 무엇인가?

     PV는 한 페이지의 열람 수를 의미하기 때문에 서비스에서 어떤 부분을 고객들이 많이 이용하는지 알 수 있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웹이나 앱, 게임에서 부분적인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PV가 높은 페이지 혹은 부분 서비스일수록 방문자들이 많이 이용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죠.

     또한 UV와 PV의 차이가 클수록 좋습니다. UV당 PV가 높을수록 이용자들이 궁금증을 가지고 다른 페이지를 살펴보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검색엔진의 연관검색어, 뉴스 기사의 연관 뉴스, e커머스의 인기 상품 등이 UV당 PV를 높이는 방법의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DAU & WAU & MAU

    • AU에서 파생된 지표로, 특정 기간내에 접속한 유저를 의미합니다.
    • 서비스의 성장세나 변화 추이를 확인하는데 용이하며 이벤트나 신제품 출시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간 간격이 작아질수록 특정 이벤트의 영향이 큽니다. 예를 들어 게임에서 오늘 하루 경험치 2배 이벤트를 하면 DAU가 가장 빠르게 증가할 것입니다. 반면 경험치 이벤트가 단발성에 그친다면 MAU는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입니다.

     

    DAU와 MAU 활용하기

     가장 먼저 활성(Active)의 의미를 정의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접속만으로 활성으로 간주할 수도 있고 사냥처럼 어떤 행동을 해야 활성으로 간주할 수도 있습니다.

     DAU나 WAU, MAU는 서비스의 성장을 말해줄 수 있지만 마냥 이 지표들만 신뢰하고 성장한다고 할 순 없습니다. 앞서 든 예시처럼 이벤트로 인해 딱 하루만 유저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MAU가 높더라도 한 달에 한번 접속하는 유저가 많다면 의미 없는 지표가 돼버립니다. 따라서 리텐션과 같은 지표를 통해 종합적인 분석을 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Stickiness(고착도)

    Stickness 의미 [출처: https://clevertap.com/blog/dau-vs-mau/]

     DAU에서 MAU를 나눠 만든 지표로 Stickiness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의미를 살펴보면 월별 사용자 중 몇명의 사용자가 매일 사용하는지 말해줍니다. 예를 들어 이번 달 MAU는 10,000명, DAU는 1,000명이면 Stickiness = 10%가 됩니다. 어떤 서비스이냐에 따라 값이 차이가 많이 나고 일반적인 서비스는 20%가 넘으면 좋습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처럼 가볍고 매일 사용하는 서비스는 고착도 50%입니다. 모바일 게임은 PC나 콘솔보다 고착도가 중요한 지표로 작용하기 때문에 푸시 메시지 등을 적극 활용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모바일 게임의 Stickiness는 10 ~ 30%이며 40%를 넘는다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RU & NRU & RRU

    • RU는 가입자 수로, 단순 이용자 수인 UV나 AU가 가입자로 변한 수치입니다.
    • NRU는 신규 가입자 수로, 특정 기간동안 NRU가 높다면 홍보가 잘 이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 RRU는 한번 이탈했다가 오랜 시간이 지나 복귀한 가입자입니다. 우리의 게임을 모르는 신규 유저보다 한번 이탈했던 유저를 복귀시키는 것이 적은 비용으로 이뤄지거나 이미 누적 가입자가 많은 게임의 경우 NRU보다 RRU를 높이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화제성 = 홍보 효과

     런칭 후 일주일간 빠르게 모객 하는 것은 모바일 게임의 성공에 결정적입니다. 그 이유는 인기 게임 순위에 들면 그 효과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래프는 인기 순위에 들었을 때 자연 유입되는 유저의 수를 나타낸 것입니다. PC나 콘솔에 비해 모바일 게임이 론칭도 전에 광고를 많이 하고 사전예약 이벤트를 진행하는 이유가 다 여기에 있습니다.

    [출처: IGAWorks]

    신규 유저보다 복귀 유저?

     꼭 신규 유저를 모을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오히려 복귀 유저가 신규 유저보다 리텐션, ARPPU(구매 유저당 평균 수익)이 높기 때문에 알짜배기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AB180]

     

     

    [참고 자료]

    https://www.beusable.net/blog/?p=3781 

     

    PV와 UV는 무엇이 다르고 어떻게 분석해야 할까 | 뷰저블

    PV와 UV 지표 데이터 분석법

    www.beusable.net

    https://clevertap.com/blog/dau-vs-mau/

     

    DAU vs. MAU: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App Stickiness Metrics | CleverTap

    Learn the benefits and drawbacks of these popular user engagement metrics.

    clevertap.com

    https://brunch.co.kr/@chris-song/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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